문과유망직업 - 2편
<freepik.com>
이번 포스팅에는 USNEWS.COM에서 발표한 문과생들에게 문과학위로 지원할 수 있는 유망 직업군들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오늘 정리할 직업들은 여러 산업분야에 걸쳐 있고 또 그렇기 때문에 많은 배움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혹여라도 내가 좋아하지 않는 직업이라 하더라도 이 글을 통해 영감을 얻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선,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들을 어떻게 직업으로 연결할지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장 즐거워하고, 즐기는 일들을 기록해 보아야 합니다. 그것들은 아주 사소하고 작은 것일 수도 있는데요, 만약 잘 생각이 나지 않는다면 자신이 어렸을 때 좋아하던 일(운동, 취미, 좋아하는 과목)을 생각해 보세요. 이렇게 클리쉐처럼 많이 들어보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생각해 보라고 하는 이유는 단순히 이것들이 직업이 되려하는게 아니라, 그 질문으로 부터 자신에 대한 한층 더 높은 질문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1 : 왜 정확하게 그 특정한 활동을 좋아했는가?
Q2 : 내가 그 활동에서 특별히 가지고 있던 기술은 무엇인가?
Q3 : 그 활동에서 기술을 수행하며 좋아했던 기술은 무엇인가?
Q4: 그러면 이 기술을 내 직업을 찾는데 어떻게 집중시켜야하는가?
답변을 한번 생각해 보셨나요? 그럼 이를 토대로 몇가지 직업군에 해당하는 내용들이 있는지 함께 생각해 보도록해요.
모든 직업을 모두 열거할 수는 없지만, 문과생이 도전할 수 있는 직업군과 각 직업군에서 개발하고 숙달해야하는 마음의 자세와 기술들을 기록해 보겠습니다.
미디어 커뮤니케이션(Media and Communications)
<freepik.com>
대부분의 광고회사, 병원, 비영리단체와 기업과 같은 기관과 단체들은 의사소통전문가를 두고 있습니다. 당신이 만약에 글쓰기를 좋아하고, 능통하거나, 열정적인 SNS 사용자라면 이 직업은 당신에게 딱 좋은 직업이 될 것입니다. 몇몇 포지션에서는 뉴스레터, 웹사이트, 마케팅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서 소프트웨어 디자인 프로그램이나, HTML 운용에 대한 지식을 요구하는데요, 만약 이 부분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구직에 큰 강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기본적인 언어프로그램 운용능력을 갖춘다면 훌륭한 미디어 커뮤니케이터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운용전문가 (Operation Specialist)
운용전문가의 직업 분야는 여러 산업에 걸쳐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딱 무엇이고 어떤 일을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지난 ‘미래 유망직업’에 대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이 직업의 고가치적 전망을 한눈에 보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운용전문가의 활동 범위는 사무실관리부터, 판매자와 고객들간의 물자이동을 조율하는 능력까지 아주 직업분야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 업무가 어떤 일이든지 간에. 이 직업은 디테일까지 세심하게 신경쓰는 집중력, 조직능력 그리고 인간관계 능력까지 다양한 능력을 갖출 것을 요구합니다.
미래유망 직종 문과편 1에서 제시한 것처럼, 사람에 대한 이해, 그런 생각의 흐름들을 어떻게 산업에 접목시킬까를 고민하는 연습과 훈련이 직업을 준비하는 내내 충분히 고민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영업직 : Sales
<freepik.com>
영업직(sales)현재 영업직에 종사하는 인력이 점점 고령화되면서 Business-to-business 영업사원은 각 사업처에서 빼놓을 수 있는 없는 중요 직책이 되고 있습니다. 이 직종에서는 사람과 함께 일하고 고객응대 능력이 아주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각 산업마다 영업의 기회가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더 많은 도전의 기회를 확보할 수 있고, 자신이 열정을 가진 분야에서 일하게 된다면 누구보다 더 많은 판매고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잠재적인 성공가능서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좌관, 비서 : Executive assistant
이 직종은 때때로는 사람들이 비서라는 이름을 붙여 실제 이 직종이 가지고 있는 장점보다 더 작게 표현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직종은 사무직의 기본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반면, 중점적으로 하게 되는 일은 이것 외에도 참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직종에서는 아주 높은 직위에 있는 실력자와 함께 일 할 수 있게 되어 사업분야의 여러 양상에 대해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일하며 인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일들이 어떻게 진행되는가에 대한 아주 기본적인 것부터 앞으로 자신의 커리어를 어떻게 쌓아갈 수 있을까에 대한 큰 그림을 잡을 수 있게 되는 것의 가치는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이러한 직종을 비서직이라고 보기 보다는 참모직으로 부르는 것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자신이 추진력이 있고, 긍정적인 자세, 의사소통과 조직력을 가지고 있다면 이 직종은 자신에게 딱 맞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가 : Data analytics
<freepik.com>
최근에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을 타고 빅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사회의 요구와 변화를 읽어내는 전문가인 데이터 과학자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누적된 통계수치를 읽어내고 분석하여 사회의 동향을 파악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되어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이 아주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이 분야는 숫자와 친숙한 이과적 성향이 강한 분야하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런데 이 분야에서 문과적인 지식과 능력은 숫자를 의미있는 텍스트와 스토리로 정교화 하는데 크게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감정, 심리, 의지를 읽어 통계수치와 연관지어 이것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문학적인 분야에 대한 지식이 분석된 데이터의 구조에 살을 입히는데 아주 중요한 자산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위에 몇 가지 열거되지는 않았지만, 열거된 몇가지 직업의 틈새틈새들을 생각해보고 분석해본다면 충분히 자신이 개발하고 돌파해 나아갈 수 있는 자신만의 길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뭐니뭐니해도 다른 사람의 눈이 아닌 내가 즐겁고 행복한 일을 하는게 가장 중요하니까요.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었다라는 소식을 접하게되고 공부하게 되면서 와..정말 놀라운 세상의 변화가 일어나겠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문과학생들은 이제 뭐하고 사나..하는 걱정이 참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 분야에 대한 여러 가지 조사를 해봤지만 상세하게 정리된 내용들이 보이지 않아서 이렇게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리가 모두 함께 꿈을 찾아갈 수 있도록 끝까지 달려보겠습니다.
'꿈의 도움닫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유망직업 - 문과편 (0) | 2017.12.31 |
---|---|
밥한끼 40억 아저씨가 n포세대에 알려주는 더 비싼 조언 (0) | 2017.12.04 |
스트레스 관리 팁! (1) | 2017.11.23 |
성공한 사람들의 생활습관 (2) | 2017.11.17 |
수면 클리닉 - 숙면에 좋은 팁, 정신차리는데 좋은 팁. (0) | 2017.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