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의 벌크업

수능영어 최종점검

by 쌤신 2019. 11. 7.

이제 수능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학생들도 지금 막바지 공부하느라 고생이 많습니다. 지난 번에 지난 수능과 평가원 모의고사에서 가장 많이 나온 표현들을 정리를 하면서 4위까지 작업하고 지쳐서 더이상은 못하다가, 수능 일주일전 조금이나 같이 힘써보자 라는 의미로 다시 자판에 손을 올렸습니다.

 

구문문석과 장문해석에 많이 도움이 될것이니 끝까지 한번 같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3with (91)

 

 

3순위로 많이 사용된 어휘는 바로 전치사 with입니다. with는 관용적인 표현에 빈번히 포함되어 사용하고, 또 전치사 자체로도 여러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But what about snails and their trails of slime, [rats with yellow teeth], or spiders that look like fierce aliens?

-‘~을 가진’ 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해석 : 그러나 달팽이와 그들이 남긴 흔적, 노란 이빨을 가진 쥐 또는 사나운 외계인처럼 생긴 거미는 어떠한가?

 

 

Even the intrinsic satisfactions associated with the individual’s own behaviors may turn sour if the other person somehow does the wrong thing.

- associate라는 단어와 결합하여, be associated with의 형태로 ~와 결합되다, 관련되다 라는 의미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해석 : 심지어 그 사람 자신의 행동과 연관된 내적 만족조차도 상대가 어떤 방식으로든 잘못 행동한다면 상해 버릴 수 있다.

 

 

Major long-term threats to deep-sea fishes, [as with all life on the planet], derive from trends of global climate change.

- as뒤에 온 with와 함께 ~와 같이 라는 의미로 해석이 되었습니다.

 

 

With the industrial society evolving into an information-based society, the concept of information as a product, a commodity with its own value, has emerged.

- with가 독해문제와 어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의 문장입니다. 'with 대상 ing/pp' 형태로 사용되는 문장입니다. 해석할 때에는 '대상이 ing 하면서'라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만약에 대상이 스스로 일을 하는 대상이 아니고 행위를 받는 대상이 된다면 'with 대상 pp'로 해석이 되어 '대상이 pp 되면서'라는 형태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해석: 산업사회가 정보사회로 진화에 가면서, 그것 고유의 가치를 가진 생산물로서의 정보의 개념이 나타났다.

 

  • 3 모의고사에 출현한 with를 사용한 숙어 리스트

have an acquaintance with : 안면이 있다

be associated with : ~와 관련이 있다

have nothing to do with : ~와 관련이 없다

be familiar with : ~와 친숙하다

manage with : ~일을 해 나가다

communicate with : ~와 의사소통하다

deal with : ~을 다루다

cooperate with : ~와 협력하다

be satisfied with : ~에 만족하다

keep up with : ~을 따라잡다

meet with : ~을 만나다. 우연히 경험하다

in competition with : ~와 경쟁하여

in competing with : ~와 경쟁하는데 있어서

be filled with : ~로 채워진

struggle with : ~와 고군분투하다

coming up with : ~를 생각(고안)해내다

teamed up with : ~와 협동하다

combine with : ~와 결합되다

is concerned with : ~와 관련되다.

 

 

2as (111)

 

 

as라는 단어는 문장 안에서 접속사, 전치사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되고 또 문맥에 따라서 해석이 바뀌기 때문에 매끄러운 해석을 위해서는 꼭 한번은 짚고 넘어가야 하는 단어인데요.

 

~만큼, ~로서/로써, ~함에 따라, ~할 때, ~ 때문에, ~함에도 불구하고

 

6가지로 해석이 됩니다. 그냥 앞글자 따서, [만, 로, 함, 할, 때, 처] 이렇게 하면 기억하 쉽더라구요.

 

For example, one of Bob’s first papers as a psychology student was written to show that individual differences in children’s intelligence could not be explained by genetic factors alone.

- 많이 사용되는 형태 중에 하나인 as의 용법인데요. ‘신분이나 인생의 시기’를 나타내는 맥락에서 as a child, as a student와 같은 형태로 사용된 문장입니다. as a psychology student ‘심리학을 배우는 학생일 때’라는 의미로 해석하면 부드럽게 해석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해석 : 예를들어, 심리학도 일 때 Bob이 처음 쓴 눈문중에 하나는 아이들의 지능이 유전적인 요소만을 가지고는 설명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씌여졌다.

 

 

We’re not as free and independent as we thought.

- as 형용사 as 형태의 문장으로 as A as B라는 구문의 형태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이럴 EO는 두 번째 오는 as를 ‘~만큼’ 이라고 두고 해석하면 해석이 쉬워집니다.

 

해석 : 우리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만큼 자유하지도, 독립적이지도 않았다.

 

 

Jack’s flattened arm hairs tried to stand on end as air rushed around them for the first time in weeks.

- as + S + V의 형태로 as 다음에 문장이 올때는 [할, 때 처] 즉, [할 때, 때문에,처럼] 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해석 : 몇 주 만에 처음으로 공기가 그들의 주위로 몰아 쳤을때 Jack의 차분했던 팔의 털 끝이 곤두서려고 했다.

 

 

Empathy in the sense of adopting someone’s viewpoint is not the same as empathy in the sense of feeling compassion toward the person, but the first can lead to the second by a natural route.

- the same as 의 구문으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A is the same as B – A는 B와 같다.

 

해석 : 누군가의 관점을 받아들인다는 점에서의 공감과 누군가에게 연민을 느끼는 맥락에서의 공감은 다르다.

 

 

The change in Jean was miraculous. A smile came over Ms. Baker’s face as she listened to Jean play.

-as는 [할, 때, 처] 중에서 ~할 때 라는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가장 매끄럽습니다.

 

해석 : Jean에게서의 변화는 놀라웠다. Jean의 연주를 들 때 Ms. Baker씨의 얼굴에 웃음이 감돌았다.

 

 

War has its own strategic, tactical, and other rules and points of view, [but they all presuppose that the political decision has already been made as to who the enemy is.]

위에서 with 전치사가 포함된 전치사 구 표현과 같이 as가 포함된 구표현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이 문장에서는 as와 to가 결함되어 ~에 대하여 즉, about의 의미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해석 : 그러나 그들 모두는 정치적 결정이 이미 누가 적인지에 대해 결론을 지었다는 것으로 가정한다.

 

  • as가 포함되어있는 표현

B as well as A : A 뿐만 아니라 B

as for : ~와 관련하여

as opposed to : ~와는 반대로

as a matter of fact : 사실

define A as B : AB라고 정의하다

as a result : 그 결과

such as : ~와 같이

as such : 보통 말하는 그런, 그와 같이

as long as : ~하는 한

be known as : ~로 알려지다

as if : 마치 ~인 것 처럼

 

 

In such circumstances, [diplomacy aimed at public opinion can become as important to outcomes as traditional classified diplomatic communications among leaders.]

- as 형용사 as의 의미로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뒤에오는 as를 ~만큼이라고 해석하고 그 as

뒤에 오는 성분을 B라고 구분 지으면 해석이 쉬워집니다. ‘A는 B보다 ~하다’

 

해석 : 대중의 의견을 겨냥한 외교는 전통적이라고 분류된 외교 의사소통만큼이나 결과에 중요해 질 수 있다.

 

 

 

 

1that (204)

 

 

that이라는 단어는 모평과 수능에서 204번이나 나올정도로 빈번하게 사용되었고, 또 그 안에서도 아주 다양한 용법을 이끌어 내는 역할을 했는데요,

 

우선 그 가장 큰 분류 두가지는 바로 관계사 또는 접속사의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명사 that S + V

명사 that V + O

 

해석은 ‘SV하는 명사또는 ‘VO하는 명사로 해석이 됩니다.

 

또는

 

동사 that S + V + O

명사 that S + V + O

명사 that S + V + C

 

이때는 위와는 조금 다르게 ‘SV O한다는 것을 동사하다또는 ‘SV O 한다는 명사’, SV 한다는 명사이렇게 해석이됩니다.

 

 

수능과 모의고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이 되는 that은 이렇게 두 가지로 형태로 사용이 됩니다..

 

 

For example, one of Bob‘s first papers as a psychology student was written [to show that individual differences in children’s intelligence could not be explained by genetic factors alone.]

- 위에서 한번 나온 예문인데요, 동사 + that절 형태의 문장이기 때문에 ‘that이라는 것을 show 하기 위해’ 라고 문장의 틀을 잡을 수 있습니다.

 

해석 : ‘지능이 유전적인 요소만을 가지고는 설명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Plant and animal species are so diverse that the old saying ‘beauty is in the eye of the beholder’ could be the perfect slogan for nature’s bounty.

- that 용법에서 빼놓 수 없는 ‘so 형용사 that’ 구문입니다. ‘너무~형용사 해서 ~할 정도이다’ 라고 해석하면 매끄럽게 해석이 가능한 구문입니다.

 

해석 : 식물과 동물의 다양성은 너무도 다양해서 ‘아름다움이란 보는 사람의 생각에 달린 것이다’ 라는 옛 속담이 자연의 풍성함에 대한 완벽한 구호가 될 정도이다.

 

 

Princess had a fear of water that was so extreme that she couldn’t even touch the water.

위 문장과 같은 내용이기 때문에 연습이 가능할 것 같은데요. 이 문장도 위와 같이 so 형 that의 구조로 이루어진 용법의 문장입니다.

 

해설 : 왕자는 너무 심하게 물에 대한 공포증이 있어서 물을 만질 수 조차 없었다.

 

 

[It is no coincidence that countries where sleep time has declined most dramatically over the past century are also those suffering the greatest increase in rates of physical diseases and mental disorders.

- 문장을 길게 만드는 구문 중에 하나인 it that 구문입니다. 문장이 it으로 시작되고 뒷부분

에 that 나오게 되면 당황하지 말고 ‘that하는 것은 it 이다’라고 해석하시면 편하게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해석 : [지난 세기에 걸쳐 극적으로 수면이 줄어든 나라들이 또한 가장 눈에 띄는 신체적, 정신적 질환들로 고통받고 있다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 [] 괄호 부분이 that절 부분입니다.

 

 

Adopt this mind-set, and you will be dead sooner and the quality of that life will be worse.

- 여기서 that 은 life에 ‘저’, 또는 ‘그’ 라는 의미를 더해주는 지시적 용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life라는 명사에 의미를 더해주기 때문에 더 정확하게는 지시형용사라고 부릅니다.

 

해석 : 이러한 사고방식을 받아들여라. 그러면 너는 곧 죽게 되거나 그 삶의 질은 더 안 좋아 질 것이다.

 

 

These early traumas made water the only thing that Princess truly feared.

- that은 thing을 꾸며주는 관계 대명사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명사 + that의 구조는 that하는 명사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해석 : 이러한 초기 트라우마는 물을 그 왕자가 두려워하는 유일한 것으로 만들었다.

 

 

In some subject areas, topics build on one another in a hierarchical fashion, so that a learner must almost certainly master one topic before moving to the next.

- 서 사용되는 so that 도 활용도가 높은 용법인데요. 문장이 끝난 뒤 컴마 뒤에 so that이 사용되면 ~하기 위해서 또는 그래서 라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해석 : 몇몇 내용 영역에서, 주제들은 각 영역에 기반을 두고 위계적인 방법으로 생겨난다. 그래서 학습자들은 다른 내용으로 넘어가기 전에 반드시 한 영역에 대해 숙련되어야 한다.

 

 

이렇게 수능 1주일 전 수능전 영어보기 전에 꼭 한번 읽어 보아야 하는 내용을 올려놓았습니다. 건강하게 최고의 컨디션으로 후회없을 수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화이팅!!!